테슬라 유지비 얼마나 들까? (ft. 모델Y 2500Km 주행)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테슬라 차량을 구매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신 분이 있다면, 가장 궁금한 부분이 유지비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제가 테슬라 모델Y를 구입한 지 만 1달이 되는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테슬라 유지비를 계산해봤습니다. 할부금, 전기 충전요금, 보험료, 자동차세금을 기준으로 계산해봤습니다.

테슬라 유지비 계산

전기차인 테슬라의 경우 연료차에 비해 유지비에 포함되는 항목이 적습니다. 엔진오일 등의 소모 정비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인데요. 해당 정비 비용을 제외한 테슬라 차량에 들어가는 유지비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할부금

이번에 테슬라 모델Y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서, 들어간 총 비용은 대략 5,300만원(보험료, 취득세 제외) 정도가 됩니다. 보다 자세한 실구매가 내역은 아래 저의 다른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테슬라 모델Y 실구매가 가격 정리 (ft. RWD 기준)

제가 진행한 할부 상품은 일시불 캐시백(1%)이 지급되는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대출 상품이였습니다. 해당 카드대출로 일시불을 제외한 할부로 진행한 금액은 1,288만원입니다. 할부로 진행한 기간은 60개월입니다.

만약, 제가 중도 상환 없이 60개월을 납부한다면, 매 월 30만4천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저처럼, 일시불 4천만원이 아닌 더 작은 금액을 일시불로 결제한다면, 월 납부금액은 상승하게 됩니다. (보다 자세한 월 납부금액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홈페이지에서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 충전 비용

지난 1개월 동안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고 운행한 총 주행거리는 위 이미지와 같이 2,504Km입니다. 전기차 충전 요금이 저렴한 관계로, 주행거리가 상당히 늘었습니다.

전기차 충전 비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충전단가입니다. 저의 경우 아파트에 설치된 완속 충전기로 대부분을 충전하고 있는데요. 현재 저희 아파트 완속 충전기의 충전 단가는 kW당 150원으로 대부분(85%)을 충전하고 있습니다.

집 이외에서도 충전을 했지만, 계산의 편의를 위해 제 아파트에 설치된 완속 충전 요금을 기준으로, 총 충전량 365kW에 대한 전기요금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54,750원 (365kWh*150원)

즉, 저의 충전 전기 요금 항목의 테슬라 유지비는 월 6만원 정도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만약, 휘발유 차량으로 해당 주행거리 2,500Km를 주행했다면, 대략 40만원에 가까운 비용이 들어가니, 상당한 유지비 절감이 되고 있습니다.)

보험료

테슬라-유지비-보험료
테슬라 모델Y 보험료

테슬라 모델Y를 출고하면서, 기존 차량에 계약 후 사용하던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신규로 계약을 했습니다. 저와 제 아내 부부 한정으로 계약을 했으며, 40대 중후반 나이와 운전경력을 인정 받아, 위 이미지와 같이 총 55만원의 년간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하였습니다.

자동차보험료의 경우, 운전경력 및 보험 가입기간,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본인의 정확한 자동차보험료 산출을 위해서는 가볍게 견적을 산출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에서 산출해보시기 바랍니다. (20대의 경우 150만원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저와 제 아내의 년 자동차보험료 55만원을 월로 환산했을 경우 매월 4만6천원 정도의 보험료가 유지비로 지출되게 됩니다.


자동차 세금

테슬라-유지비-자동차-세금
테슬라 자동차 세금

테슬라 유지비 항목 중 가장 부담이 되지 않는 항목이 바로 자동차세금입니다. 바로, 전기차에 의한 세금 감면 정책 때문인데요. 2024년 현재 전기차 자동차 세금은 년간 13만원입니다. 2000CC 차량의 자동차세금이 년간 52만원 정도 산정되는 것을 감안하면, 대략 75%의 세금을 절감 가능합니다.

년간 13만원의 전기차 자동차세금을 월 유지비로 환산했을 경우 10,800원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다만, 전기차 자동차 세금 감면 정책의 경우 향후 인상이 될 소지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테슬라 유지비 연료차 비교

앞서 언급한 테슬라 유지비 항목을 합산하면, 매월 420,800원의 비용을 유지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 차량 할부 비용 – 304,000원/월
  • 전기 충전 비용 – 60,000원/월
  • 보험료 – 46,000원/월
  • 자동차 세금 – 10,800원/월

위 유지비 항목 중 보험료와 자동차세금의 경우 연료차도 동일하게 지출하기에, 순수한 테슬라 유지비로 지출하는 금액은 364,000원(할부+충전) 정도의 비용을 매일 지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매월 2500Km를 주행한다는 전제 하에 연료차의 경우 매월 40만원 정도의 주유비가 지출되었던 것을 생각하면, 연료차의 주유비로 차량의 할부 금액과 충전 비용 상쇄할 수 있어, 이번 테슬라 전기차 구입은 저에게 매우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초기 현금 4,000만원 정도를 지출했던 것을 생각하면, 부담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신차를 구입하려면, 어쩔 수 없이 들어가는 지출이기에, 해당 비용을 제외하고서라도 저에게는 테슬라 차량으로 바꾼 것이 매우 만족스럽다 하겠습니다.


이상, 저의 테슬라 유지비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만약, 저처럼 테슬라 차량을 구입할 계획이 있고, 할부로 진행해야 한다면, 유일하게 할부가 가능한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상품의 한도가 나와야 하니, 사전에 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후기 (ft. 테슬라 모델Y)

테슬라 할부 구매 방법 9단계 상세 (ft. 삼성카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