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 커피머신 단점 5가지는 알고 사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과거와 달리 캡슐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가정이 많이 늘었습니다. 인스턴트 커피보다 맛이 좋고, 에스프레소 머신 보다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저 또한 동일한 이유 때문에 캡슐 커피머신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장점만 있을까요? 제가 느낀 캡슐 커피머신 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캡슐 커피머신 단점

캡슐-커피머신-단점
캡슐 커피머신

제가 4대 정도의 캡슐 커피머신을 이용하고 느낀 단점으로는 비싼 캡슐 커피 가격, 폐캡슐 처리 문제, 환경호르몬 우려, 머신 위생 문제, 머신 고장 우려가 아닐까 합니다.

비싼 캡슐 커피 가격

캡슐 커피머신 단점을 언급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지적되는 부분이 비싼 캡슐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일반 원두를 구입해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경우, 대략 1Kg으로 100잔 정도의 커피를 추출합니다. 저렴한 로스팅 원두 1Kg에 대략 2만원 정도 하는 것을 감안하면, 커피 한 잔에 200원 정도로 먹을 수 있는 것에 반해, 캡슐 커피의 경우 가장 저렴하게 한다고 해도, 500원 가량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캡슐 커피가 비싼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을 이용한다면, 이러한 호환 캡슐을 이용하지 못해, 최소 8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캡슐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가성비는 더더욱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폐 캡슐 처리 문제

캡슐 커피가 편리한 이유는 분쇄된 원두가루를 포터필터에 담는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캡슐 커피의 편리함 때문에 발생한 폐 캡슐은 처리의 문제로 말미암아 단점이 됩니다.

만약, 네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폐 캡슐 수거를 무료로 해주지만, 여타 다른 유통사에서는 이러한 폐 캡슐을 수거하지 않습니다. 즉, 일반쓰레기로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신다면, 한 달에 못해도 60캡슐 이상의 폐 캡슐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단점이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환경호르몬 문제

캡슐 머신에서 커피를 추출하고 난 뒤, 폐 캡슐을 잡아 보면 용기가 매우 뜨거움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뜨거운 열기는 캡슐 커피의 포장 소재와 접촉하여 환경호르몬을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에, 항시 불안감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여러 제조사에서는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소재로 만들어졌다고 홍보하고 있으나, 이러한 주요 유통사가 아닌 중소 유통사에서 제조되고 있는 캡슐 커피의 경우, 항시 이러한 환경호르몬 발생 여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단점이 아닐까 합니다.

머신 위생 문제

캡슐 커피머신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 중에 머신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는 이는 얼마나 될까요? 저 또한 머신 청소 기능을 알고 있음에도, 여러 이유를 들어 주기적인 청소를 잘 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렇게 방치된 캡슐 커피 머신은 위생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사실, 캡슐 커피머신에 내장된 디스케일링 등의 기능을 이용해,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준다면, 이는 캡슐 커피머신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캡슐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주요 목적이 편의성 때문이기에, 이러한 위생 관리에 소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머신 고장 우려

제가 4대 정도의 캡슐 커피머신을 이용해 본 후 느낀 마지막 캡슐 커피머신 단점은 고장이 생각보다 잦다는 점입니다. 물론, 관리를 소홀히 해서 발생한 이유도 있겠지만, 다수의 포털에서 머신 고장 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음을 생각해보면, 고장이 쉽게 나는 것이 사실인 듯 합니다.

캡슐 커피 머신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적게는 10만원 초반에서 많게는 30만원을 넘는 기기도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는데요. 적지 않은 캡슐 머신 가격인 만큼, 구입 시 AS 여부를 확인하시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캡슐 커피머신 장점

위와 같은 캡슐 커피머신 단점에도 캡슐 커피머신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캡슐 커피머신 만의 장점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 편리한 커피 추출
  • 뛰어난 맛과 향
  • 보관의 편리함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커피 원두를 그라인더로 분쇄한 후 포터필터에 장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캡슐 커피머신의 경우 이러한 과정 없이 캡슐만 넣고 버튼으로 간편히 추출할 수 있어, 편리성이 뛰어 납니다.

인스턴트 커피는 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드립 커피의 경우 향은 좋지만 맛의 깊이는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캡슐 커피머신은 이러한 단점을 상쇄하고 맛과 향이 매우 좋은 커피를 제공합니다.

드립 커피 혹은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추출한 커피를 매일 여러 잔 마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로스팅 원두의 보관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캡슐커피는 밀봉된 상태이기에 보관 편의성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이상, 캡슐 커피머신 단점과 장점에 대해 언급하여 보았습니다. 어떻게 결정을 지으셨나요? 단점에 대해 주로 언급했지만, 사실 저 또한 캡슐 커피머신을 매우 선호합니다. 편의성이 너무나도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본인이 어떠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지를 감안하고 구매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네스프레소 버츄오 플러스 후기 (ft. 넥스트 고장났어요)

✔️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가격 정리 (ft. 호환 캡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