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원룸 인터넷 됐다 안됐다 증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이런 경우, 가장 먼저 해보셔야 할 것은 끊김현상이 있는 기기를 재부팅해보시는 것입니다. 재부팅에도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 하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 글에서 언급하는 3가지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해보시면 됩니다.
원룸 인터넷 됐다 안됐다 원인 및 해결
갑작스런 원룸 인터넷 됐다 안됐다 증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결론부터 얘기해서, 이러한 원룸 인터넷 끊김현상의 원인은 3가지입니다 그 중 공유기 IP 충돌이 가장 흔하며, 다른 주요한 원인으로는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 간섭, 인터넷 회선 과부하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IP 충돌
원룸에서 제공되는 인터넷의 대부분은 공유기를 통해 여러 원룸에 제공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인터넷 한 회선을 놓고 한 건물 내에 위치한 여러 원룸이 나눠쓰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 회선의 인터넷을 여러 회선으로 분배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해당 건물에 배정 받은 인터넷 IP를 공유기가 다시 재분배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룸이 입주한 건물에 대해 KT, SKT, LG와 같은 인터넷 통신사가 123.456.789.000이라는 IP 주소를 부여하여 인터넷을 제공하게 되면, 해당 IP 주소를 공유기가 여러 원룸에 인터넷이 가능하게 ,내부 IP로 쪼개어 부여하게 되는 구조로 원룸에 인터넷을 제공하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원룸 인터넷 제공에 대한 이해가 되셨을텐데요. 그럼, 이러한 공유기 IP가 왜 문제가 되어 원룸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 증상이 발생하는지 원인이 궁금하실텐데요. 생각보다 원인은 단순합니다. 바로 공유기가 각 원룸에 배정한 내부 IP가 중복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각 원룸에 서로 다른 IP를 부여해야 하는데, 어떠한 문제로 여러 원룸에 동일한 IP가 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원인이 단순하죠! 그럼 이러한 공유기 IP 충돌을 어떻게 해결이 가능할까요? 해결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공유기가 각 원룸에 다시금 중복 없이 내부 IP를 순차적으로 할당할 수 있게 재부팅해 주는 것입니다.
실제 이러한 공유기 재부팅으로도 대부분의 원룸 인터넷 끊김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룸 내부에 위치한 공유기가 아닌, 해당 건물 각 원룸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분배해주는 공유기를 재부팅해야 합니다. 지금 바로 건물주에게 메인 공유기 재부팅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 간섭
앞선 공유기 재부팅으로도 원룸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 하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제 공유기 채널 주파수를 변경해 봅니다.
공유기 채널 주파수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공유기 채널 주파수란 쉽게 얘기해, 우리가 무선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주는 주파수의 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결국, 와이파이 즉, 무선인터넷이 주파수에 의해 구현되는 기술인 만큼, 주파수의 간섭이 인터넷 끊김현상의 주된 이유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특히나, 이번 글의 주요 장소인 원룸을 생각해보면 왜 이러한 주파수 간섭이 문제가 되는지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좁은 지역 내에 다수의 공유기가 설치된 환경이기 때문임을 떠올리면 이해가 가실텐데요. 그럼, 이러한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를 어떻게 변경할 수 있을까요?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를 변경하는 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공유기의 경우, 주변 공유기의 무선 채널을 조회하는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버튼 하나로 내 원룸 주변의 와이파이 주파수 채널을 검색하여, 최적의 무선 채널을 선택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자세한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 변경 방법은 저의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재 원룸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하는 부분이 무선 인터넷, 즉 와이파일 경우에 해당 됩니다. 만약, 앞선 건물 메인 공유기 재부팅 후 유선 인터넷 상황에서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를 반복한다면, 이는 공유기 무선 채널 주파수 간섭의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인터넷 회선 과부하
앞선 원룸 인터넷 끊김현상의 원인 외에도 다양한 원인 있겠지만, 오히려 아주 단순한 이유로 인터넷이 됐다 안됐다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회선의 과부하입니다.
앞서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원룸에서 제공되고 있는 대다수의 인터넷은 한 회선을 여러 명이서 나눠 사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한 한 회선의 인터넷을 여러 명이서 나눠 사용하는 만큼, 특정 원룸 입주자가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게 되면, 다른 원룸 사용자는 인터넷 속도가 현저히 낮아서 됐다 안됐다 하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특히나, 건물주가 여러 명이서 사용하는 인터넷임을 감안하여, 충분한 대역폭을 가진 인터넷 상품을 가입했으면, 이러한 끊김 증상은 덜 할 수 있지만, 월 3~4만원 대의 저렴한 인터넷을 계약한 상태라면, 끊김 증상은 매우 심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결이 가능할까요? 해결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인터넷 회선이 과부하인 만큼,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공용 인터넷이 아닌 본인 원룸에 별도로 인터넷을 개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건물주의 경우, 인터넷 회선 상품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비용이 드는 만큼 들어주지 않을 확률이 많습니다. 그러니, 본인 원룸에 개별 설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런 경우, 개별로 설치하는 만큼, 다른 원룸 세대에 구애 받지 않아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원룸 인터넷 됐다 안됐다 하는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인 원룸에 인터넷을 개별 설치하는 방법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저렴한 경우 몇 천원의 비용으로 인터넷을 개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원룸 인터넷 따로 설치 방법 5단계 (ft. 쉽게 설명)
✔ 약정 없는 인터넷 상품 3가지 (ft. 원룸 단기 약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