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 건조기 단점 사실일까? (ft. 3년 사용 장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빨래 건조기를 사용한 지 벌써 3년이 넘은 것 같다. 지금은 없어서는 안될 가전이지만, 사실 구매 전에는 구매를 상당히 고민했다. 이유는 각종 인터넷에 난무한 빨래 건조기 단점을 열거한 글 때문이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단점이 맞긴 했지만,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 것 같다.

빨래 건조기 단점

빨래-건조기-단점
빨래 건조기 단점

건조기를 구매하기 전, 가장 염려 되었던 빨래 건조기의 단점은 옷감의 수축이었다. 그 이외에 옷감의 손상, 전기 요금의 증가, 불완전 건조가 있다.

옷감의 수축

빨래 건조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건조기가 옷감의 수축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 정도로, 옷감의 수축은 빨래 건조기 단점 중 가장 우려되는 단점이었다.

특히나, 우리가 평소에 즐겨 입는 옷의 소재가 주로 면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러한 옷감 수축이라는 문제는 빨래 건조기를 구매하려는 이들을 주저하게 만드는 가장 주요한 단점이 되고 있는데, 실제로 3년 동안 빨래 건조기를 사용해보니, 옷감의 수축 정도가 소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제법 있다는 것이다.

면으로 된 티셔츠, 바지, 속옷 등의 경우 최소 한 치수가 작아질 정도로 수축이 되는 편이며, 수축이 되지 않는 폴리 계열의 옷감 또한 수축이 되는 것을 확인한 바, 이러한 옷감 수축을 두고 보지 못하는 분이라면, 건조기 구입을 비추천한다.

옷감의 손상

빨래 건조기를 돌린 후 습기를 빨아 들이는 필터를 확인하면, 솜털 같은 옷감의 잔재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옷감의 존재를 두고, 많은 이들은 의류에 부착된 먼지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건조기 작동 중 발생한 옷감의 잔재이다.

이러한 옷감의 잔재는 건조기 작동 중 발생하는 마찰에 의해 일어난 각종 옷감 소재이다. 그런 만큼, 건조기 작동은 옷감의 손상을 제법 가져오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 니트류 등을 빨래 건조기로 돌리게 되면, 제법 많은 니트 옷감 소재가 이탈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빨래 건조기의 옷감 손상 단점은 건조기 작동을 생각하면 필연적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회전하면서 고온의 건조한 바람을 불어 넣는 작동 원리 때문인데, 옷감의 손상이 우려되는 소재의 의류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 건조기 구입을 비추천한다.

전기 요금의 증가

시중에 구입할 수 있는 빨래 건조기의 종류는 작동 방식에 따라 2가지로 나뉜다. 가스 또는 전기가 바로 그것인데, 최근에 설치되는 빨래 건조기의 경우, 대부분 전기로 작동하는 전기 건조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 건조기인 만큼, 전기 요금의 증가는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도 전기 기구가 많아 전기요금이 많은 가구라면, 전기 요금의 증가가 심각하게 고려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실제로, 내 주변에도 전기요금 증가가 우려되어, 빨래 건조기를 구입하지 않는 경우를 제법 볼 수 있는데, 내가 그들에게 하는 말은, 생각보다 그렇게 전기요금이 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래는 나의 집 기준 건조기 전기요금을 계산해 본 글이다.)

✔️ 건조기 전기세 정확하게 계산해봤어요!

즉, 전기 기구를 사용함에 따라, 전기요금이 증가할 수 밖에 없지만, 생각외로 그렇게 전기요금 증가를 유발하지 않기에, 빨래 건조기 단점으로 치부하기 보다는 기회비용으로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불완전 건조

혹시나 인터넷 등에 ‘빨래 건조기 단점’에 대한 글을 찾다 보면, 불완전 건조에 따른 냄새 등을 언급하는 글을 종종 찾을 수 있다. 실제, 나의 경우에도 빨래 건조기 초기 이용 시 이러한 불완전 건조를 제법 경험한 사례가 있다.


이러한 불완전 건조 때문에 다시금 자연 건조를 시행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단점이라는 생각이 들텐데, 결론부터 얘기해서 이러한 경우는 건조 용량 대비 많은 빨래를 넣었을 경우이다.

실제, 빨래조 용량의 70% 이하의 용적으로 빨래감을 넣으면, 이러한 불완전 건조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는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빨래 사이의 여유 공간으로 건조한 바람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인데, 실제 제조사에서 지급하는 건조기 사용방법을 참고해도, 적정 용량의 빨래감을 넣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즉, 불완전 건조는 빨래 건조기의 단점이라고 하기 보다는 사용 방법의 미준수가 이유이기에,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빨래 건조기 장점

뽀송한-빨래
뽀송한 빨래

앞서 열거한 빨래 건조기 단점을 살펴 보면, 실제 단점이라고 꼬집을 만한 것은 옷감의 수축과 손상 정도가 아닐까 한다. 이러한 단점은 사용해 본 바 단점을 부정할 수는 없는데,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나는 빨래 건조기 구입을 추천한다.

이유는 아래와 같은 빨래 건조기 장점 때문이다.

  • 빨래 너는 행위가 없다
  • 고온 살균이 가능하다
  • 당일 세탁이 가능하다

빨래 건조기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빨래 너는 행위가 없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다. 생각해보면, 너는 행위가 그리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해당 행위의 생략이 생각보다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강한 볕에 빨래를 말리는 것만큼, 좋은 살균 효과는 없다고 인정한다. 하지만, 주로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현대인들을 생각하면, 건조기의 고온 살균 기능이 더욱더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핵가족 시대에 사는 현대인들의 하루 일과는 생각보다 매우 바쁘다. 빨래는 널고 개는 시간까지 줄이고 싶은 것이 당연지사인데, 이런 상황에서 빨래를 하루 만에 완성하게 하는 건조기는 매우 유용하다.


이상, 빨래 건조기 단점 및 장점에 대해 정리해봤다. 나 또한 구입 시 고민을 많이 했는데, 만 3년을 사용해보고 난 후 느낀 점은 왜 진작 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고민하지 말고, 지금 즉시 구입을 추천한다.

✔️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 8종류 정리!

✔️ 세탁 건조기 일체형 단점 4가지 (ft. 구매 보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