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옷 줄어듬 확실한 예방 방법 3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포스팅은 건조기 옷 줄어듬 예방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건조기 너무 잘 쓰고 계신가요? 유일한 단점인 옷 줄어듬만 없다면, 사실상 단점이 전무한 가전제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건조기를 사용한 저는 저만의 옷 줄어듬 방법을 터득해서 나름 줄어듬을 어느 정도 예방하고 있는데요. 저 만의 건조기 옷 줄어듬 방지 비법을 정리해봅니다.

건조기 옷 줄어듬 원인

일단 건조기 가동 후 옷 줄어듬의 원인을 알아야 아래의 예방 방법이 이해가 되실 것 같아, 건조기 옷 줄어듬의 원인을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건조기의 옷 줄어듬 이유는 주로 아래의 3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 고열로 인한 직물 이완 수축의 작용
  •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한 실 가격 축소
  • 섬유의 조직 정도

건조기로 인한 옷 줄어듬의 가장 주된 이유는 고열에 의한 직물의 이완 수축 작용 때문입니다. 즉, 고열에 의해 섬유 속에 포함된 수분 등이 빠지게 되면서 섬유의 간격이 좁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옷 줄어듬의 이유는 바로 옷, 즉 직물끼리의 충격으로 인해 실 사이사이의 간격이 축소되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 건조기가 돌아갈 때 세탁물 낙하의 충격이 섬유에 전달 되어 간격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얇은 옷에 비해 두터운 옷이 건조기를 돌렸을 때 줄어듬의 정도가 심합니다. 이유는 섬유의 조직 간격이 보다 넓기 때문인데요. 특히, 이러한 두터운 옷들을 말리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고열이 필요한 만큼, 옷 줄어듬이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건조기 옷 줄어듬 예방 방법

건조기-옷-줄어듬-사진
건조기 옷 줄어듬

아래의 4가지 방법으로 건조기 옷 줄어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 정도 섬세 단계

건조기 옷 줄어듬 예방 방법 중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건조 정도를 ‘섬세’ 단계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건조기를 돌릴 때 자동으로 해놓고 돌리고 계실텐데요. 이런 경우 건조기의 센서는 세탁물의 무게와 습도 정도만 파악하여 돌리게 됩니다. 즉, 세탁물 양이 많은 경우 보다 높은 고열과 빠른 회전을 통해서 돌리게 되기에, 결국 옷 줄어듬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럼, 건조 정도를 ‘섬세’ 혹은 ‘약’ 단계로 해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건조기는 우선 회전의 정도를 감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팀의 열을 보다 낮게 설정하여 옷감을 보호하게 됩니다. 즉, 앞서 언급한 옷 줄어드는 이유인 고열과 의류끼리의 물리적인 충격을 낮춰서 옷 줄어듬의 정도를 낮춰주게 됩니다.

다만,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건조기의 가동 시간이 길어지는 부분인데요. 세탁물의 양과 습기에 따라 가동 시간이 달라지지만, 저의 경우 대략 40분에서 1시간 정도가 길어졌습니다. 매번, 이렇게 가동하게 되면 전기세가 늘어나기에, 줄어듬 정도가 신경 쓰이는 옷감만 가려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기 전기세 정확한 계산 방법

울 모드

건조기에서 울(WOOL) 모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현재 건조기를 사용하고 있으시면서도 울이나 니트류의 옷감은 건조기를 돌리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옷 줄어듬이 우려되는 울이나 니트 류도 건조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울 또는 니트류와 같은 옷감이 아니라고 해도 해당 울 모드로 가동하게 되면, 옷 줄어듬의 상당수가 해소됩니다.


저 같은 경우, 앞서 언급한 건조 정도를 섬세로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일 때가 많은 것이 울 모드 였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LG 워시타워 설명서를 참고해보고 난 후 저의 결론은 보다 낮은 온도와 낮은 회전력을 보여주는 것이 울 모드라는 것으로 결정을 지었습니다.

다만, 두터운 니트나 울 의류를 돌리는 경우 불완전 건조가 되는 경우가 몇 번 있었는데요. 그렇다고 축축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남겨진 습기의 경우 자연건조를 병행해서 완전히 말리는 방법을 선택해서 옷 줄어듬을 확연히 줄였습니다.

소량 급속 후 자연 건조

사실, 건조기를 돌리면서 매번 옷 줄어듬을 우려하여 울 또는 섬세모드로 매번 돌리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가 않죠. 그 양도 많으면 다행이지만, 건조해야 할 세탁물의 양이 그렇게 많지 않다면, 소량 급속 건조 모드 후 자연 건조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소량 급속 모드란 적은 세탁물을 급하게 세탁 또는 건조해야 할 때 사용해야 하는 모드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소량 급속 모드를 하고 일반 세탁물 양을 돌리게 되면, 세탁물의 건조 정도가 불완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에서 자연 건조를 2차로 행하는 것이죠.

실제, 이런 경우 자연 건조에 비해 건조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의류의 줄어듬 또한 현저히 적게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나름 옷감 손상면에서는 추천할 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건조기 옷 줄어듬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건조기를 사용 중이신 분 외에 구매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옷 줄어듬 때문에 구매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해당 건조기 구매에 도움이 드리는 정보가 있으니 도움이 되실 것 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빨래 건조기 단점 사실일까? (ft. 3년 사용 장점)

삼성 LG 건조기 비교 항목 5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