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키우는 반려견의 끼니 걱정 때문에 구입한 것이 자동급식기입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자동으로 급식도 해주며,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제 반려견의 상태도 파악하며 생활하고 있는데요. 벌써, 해당 기기를 사용한 지 3년이 넘어가고 있는 입장에서 많은 장점 외에 단점 또한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어 이 글을 정리해봅니다. 정확하게는 단점이 아닌 조금 아쉬운 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네요.
강아지 자동급식기 종류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을 언급하기 전 현재 반려동물들을 위한 강아지 자동급식기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종류가 다양한 탓에, 이 글에서 언급하고 있는 자동급식기 종류에 대한 이해를 언급하고 넘어가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 자동급식기라 일컫는 종류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중력식 자동급식기
- 플러그인 자동급식기
- 언플러그인 자동급식기
중력식 자동급식기란 배터리 등의 전기를 이용한 자동급식 기능이 아닌, 중력에 의한 사료 자동 토출 기능을 갖고 있는 급식기를 의미합니다. 중력을 이용하는 탓에 별다른 장치를 포함하지 않기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중력에 의한 자동토출 방식이기에 사실상 세밀한 사료 토출이 불가합니다.
플러그인 자동급식기란 전원에 의한 자동 급식 기능을 갖고 있는 급식기를 의미합니다. 전원이 없으면 작동을 하지 않는 급식기를 의미하나, 사실상 배터리를 연결한 경우를 포함하여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 급식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언글러그인 자동급식기는 배터리에 의해서 작동하는 급식기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배터리란 충전을 할 수 있는 충전식 배터리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는 건전지를 이용한 자동급식기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시중에 판매되는 자동급식기 종류는 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
대략 3년을 사용해보고 난 후 말씀드릴 수 있는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료 급여 실패 가능성이 있다
자동급식기를 구매하는 이유가 직접 챙기지 않아도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사료를 챙길 수 있다는 점이지만, 반대로 기계인 탓에 사료 급여 실패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즉, 사료가 지급되지 않아 반려견이 끼니를 거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략, 3년 여 동안 플러그인 자동급식기 및 언글러그인 자동급식기 다수를 이용해보면 느낀 것이, 기계인 탓에 오류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고장으로 인한 예약된 일정에 사료가 급여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가 잦은 것은 아닙니다만, 기계 장치에 불가한 자동급식기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서 본인도 모르게 반려견의 끼니가 거를 수 있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상,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급되는 사료의 양이 편차가 있다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의 두 번째는 지급되는 사료의 양이 불균질하다는 것입니다. 즉, 일정량에 해당하는 양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강아지 자동급식기의 경우, 토출 모터의 회전 수에 의한 배급량이 정해지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회전 수 동안 배출구에 담겨진 사료의 양이 편차가 있다는 말입니다.
지급되는 사료의 양이 편차가 생기는 이유는 토출구 바스켓에 담겨지는 사료의 양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회전 바스켓에 채워지는 사료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쌓여지는 사료의 형태에 따라 어느 때는 부족할 수도 어느 때는 가득찰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이유로 보다 세밀한 사료 배급량을 지키고 싶은 보호자분들께서는 오히려 이러한 자동급식기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출 비용의 부담이 있다
앞서 언급해드린 자동급식기 종류 중 가장 추천되지 않는 제품군이 중력식 자동급식기입니다. 자유낙하 원리에 의한 사료 토출 기능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반려견의 의지에 따라 계속해서 사료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플러그인 혹은 언글러그인 자동급식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플러그인 혹은 언플러그인 자동급식기의 경우 중력식 자동급식기에 비해 상당히 고가입니다. 1만원 이하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중력식 자동급식기에 비해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2~30만원을 넘는 (언)플러그인 자동급식기 가격대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많은 반려인들이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으로 꼽는 것이 바로 비용적인 면입니다. 그만큼 지출 부담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상, 강아지 자동급식기 단점 및 자동급식기 종류에 대해서 언급해보았습니다. 나름 긴 시간공안 저의 반려견과 같이 지내다 보니, 사실상 이러한 지출이 아깝기 보다는 기쁨이 더 많다는 것을 알기에, 지금껏 여러 용품들을 구매한 것에 후회는 없습니다. 그래서 단점이라고 보다는 아쉬운 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