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 4가지 후기 (ft. 장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벌써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한 지 대략 5년이 넘어가고 있다. 현재는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해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데, 명칭에서 봇듯 무제한 요금제이기에 장점만이 있을 것 같지만, 사용해보니, 단점 또한 몇 가지가 눈에 띈다. 그래서 오늘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을 정리해보았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

알뜰폰-유심
알뜰폰 유심

요 근래 3년 간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해보고 느낀 단점은 일단, 데이터 속도의 제한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그 다음, 데이터쉐어링 제한, 데이터 이월 불가능, 데이터 추가 요금 과다 순이 아닐까 한다.

데이터 속도에 제한이 있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가장 큰 단점은 데이터 속도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명칭 답게 , 해당 요금제들은 실제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속도에 제한이 되는데, 예를 들어, LTE 7G+1Mbps 상품의 경우 데이터 7G까지 데이터 회선 최대 속도를 보장하고, 이후 1Mbps의 속도로 제한한다.

그럼, 1Mbps 속도는 어떨까? 단문 위주의 카카오톡 문자 정도를 원할히 보낼 수 있는 데이터 속도이며, 인터넷 사용 시에도 어느 정로 로딩 시간이 필요한 데이터 속도이다.

즉,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는 무제한으로 제공하나,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를 낮춰주어 실질적으로 무제한이 아닌 제한된 데이터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물론, 다운로드 속도 1Mbps가 아닌 3Mbps의 제한 속도를 주는 상품으로 변경하면 해결 되지만, 이런 경우 대다수의 알뜰폰 요금제가 월 38,000원을 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에 알뜰폰 취지에 조금 어긋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데이터쉐어링은 기본 데이터만 가능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 두 번째는 바로 데이터쉐어링의 경우 기본 데이터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기본 데이터 소진 후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다만, 다운로드 속도가 200kbps라 사실 텍스트 위주의 단문 메시지만 전송이 가능해서 무용지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데이터쉐어링도 무제한이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어도 실질적으로 데이터에 제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 속도가 원활한 LTE 통신 이상의 회선으로 데이터쉐어링을 이용하고 싶다면, 어떡해야 할까? 결론은 해당 회선의 상품 중 기본 데이터를 많이 제공하는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 내가 쓰고 있는 KT m모바일의 경우 LTE는 최대 100G가 최선이며, 5G 회선의 경우 200G를 제공하는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물론, 그렇게 해도 무제한 요금제의 취지와 달리 무제한 데이터쉐어링은 이용하지 못한다.

데이터 이월 불가능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만 봐도,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명칭처럼 무제한이 아니다. 속도를 제한하거나, 기본 데이터에서만 데이터쉐어링을 제공하기 때문인데, 그래도 매월 제공되는 기본 데이터를 소진하는 편이 아니라면, 남는 데이터를 이월해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결론부터 얘기해서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 이월이 불가능하다. 소위, 메이저 통신사 상품의 대다수가 데이터 이월이 가능한 것에 반해,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남는 데이터를 이월해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매월 제공되는 데이터가 남는다고 해도 이월이 되지 않기에,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변동이 심한 경우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는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물론, 기본데이터 소진 후에 제공하는 최저 보장 속도(예. 기본데이터 소진 후 3Mbps 제공)으로 만족한다면, 해당 단점은 사용자에 따라 단점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겠다.

데이터 추가 요금 과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 마지막은 기본 데이터 소진 후 추가가 가능한 데이터 상품의 가격이 높다는 점이다.

  • LTE 데이터충전 1GB – 14,300원
  • LTE 데이터충전 2GB – 19,800원

위 요금은 현재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KT m모바일 추가 데이터 요금과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는데, 언뜻 봐도 추가로 제공되는 데이터의 요금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 데이터 7G+1Mbps 무제한 데이터 상품의 경우, 월 16,200원 가입할 수 있는데 반해, 여기서 1GB의 데이터를 추가하는데, 14,300원의 요금을 내야 한다는 말이다.

즉,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속도가 빠른 기본 데이터 소진이 매번 반복된다면, 추가로 데이터를 구입하는 것보다, 요금제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훨씬 요금 절약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장점

스마트폰
스마트폰

위와 같은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장점 때문이다.

  • 제공 기본데이터 많음
  • 무약정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가장 큰 장점은 메이저 통신사(SK, KT, LG) 대비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가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KT LTE 톡 플러스 상품의 경우, 6GB+1Mbps 상품 기준 월 49,000원의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것에 반해, 알뜰폰 통신사인 KT m모바일의 경우, 월 16,200원에 가입이 가능하다.

두 번째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의 장점은 바로 무약정이 아닐까 한다. 왜 일까? 현재 상당히 많은 알뜰폰 통신사가 난립하고 있는데, 그들의 주요 판촉 상품이 바로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이다. 이렇게 경쟁이 심한 탓에 이벤트 할인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알뜰폰의 경우 약정이 없으니, 위약금 없이 번호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단점과 장점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알뜰폰 통신사가 메이저 통신사에 비해 저렴하면서 기본 데이터를 많이 제공하기에, 무엇보다 무제한 요금제는 알뜰폰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 알뜰폰 워치 요금제 추천 3가지 (ft. 애플워치, 갤럭시워치)

✔️ KT m모바일 데이터쉐어링 후기 (ft. 와이파이 라우터 용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