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알뜰폰 사용자가 주변에서 많이 늘었다. 하지만, 아직도 알뜰폰을 쓰면 여러가지 단점들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는데, 그래서 오늘 알뜰폰 가입을 꺼리게 만드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소위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에 대한 반박글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익히 알려진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를 열거해보면, 가장 먼저 품질이 안좋다, 교통카드가 안된다, 부가서비스가 안되는 게 많다, 통신사 와이파이가 안되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멤버십이 부족하다가 있다.
품질이 안좋다
알뜰폰 사업이 시작된 지 10년(2012년 태동)이나 됐는데, 아직 알뜰폰 사업에 대해 잘못된 이해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알뜰폰 쓰면 통화 및 데이터 품질이 안좋다는 얘기이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알뜰폰 사업자는 별도의 기지국이나 통신시설을 구축한 사업자가 아니라, 메이저 통신사(SK, KT, LG)의 통신 회선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사업자이다. 즉, 메이저 통신사와 통화 및 데이터 품질은 동일하니, 품질 문제로 알뜰폰 쓰면 안된다는 말은 말이 안된다
- 선호하는 통신사가 있다면, 해당 통신사의 회선망을 임차한 알뜰폰 사업자를 이용하면 된다. SK의 경우 자회사 세븐모바일, KT의 경우 KT m모바일, LG의 경우 유플러스알뜰모바일이 대표적이다.
교통카드가 안된다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로 각종 포털을 검색하다보면, 교통카드 기능이 안된다는 말을 하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이다. 현재는 모든 알뜰폰 사업자에서 티머니 앱을 이용하여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역시나 삼성페이로도 아무 이상 없이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 스마트폰에서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NFC 유심을 사용해야 한다. 이를 모르고, 알뜰폰 유심 신청 시 NFC 기능이 없는 유심으로 가입하게 되면, 교통카드 기능이 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부가서비스가 안된다
과거와 달리 현재의 알뜰폰 사업자는 메이저 통신사에 있는 대부분의 부가서비스가 가능하다. 한 회선으로 데이터를 놔눠쓸 수 있는 데이터쉐어링, 해외 로밍 등도 가능하며, 신규폰 부터 중고폰까지 가입 가능한 보험 상품 또한 가입할 수 있다.
- 이 글을 쓰는 본인 또한 KT m모바일의 무료 데이터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하여, 애플워치를 무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 여행 시 로밍서비스를 잘 이용 중에 있으니, 부가서비스 이용 때문에 알뜰폰을 쓰지 않을 이유가 없다.
통신사 와이파이가 안된다
최근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하긴 하지만,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상품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었지만, 그래도 통신사가 설치한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이런 사용자가 알뜰폰을 이용하게 되면, 통신사 와이파이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하며 걱정하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용하는 알뜰폰 사업자의 와이파이를 별도의 작업 없이 사용 가능하다.
- 만약, 통신사 와이파이 연결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알뜰폰 고객센터에서 전화해 본인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맥 주소(Wifi MAC Adress)를 등록하면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사실, 이는 틀린 말은 아니다. 알뜰폰 사업자의 고객센터 연결은, 메이저 통신사와 비교해 연결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고객센터 연결이 잘 안되는 것이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라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 바로, 전용 앱을 이용해 통신상품 변경 등의 다양한 요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실, 고객센터 연결 횟수를 생각해보면, 이는 그렇게 큰 불편은 아니다.
- 굳이 알뜰폰 통신사 고객센터와 유선통화를 원한다면, 서비스 개시 시간 및 점심 시간 이후 시간대를 공략하길 바란다. 이런 경우, 대기 없이 연결이 가능하다.
멤버십 서비스가 부족하다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로 또한 자주 거론되는 것이 멤버십 서비스 부족이다. 사실, 이는 어쩌면 알뜰폰 가입 취지에 맞지 않는 말이기도 하다. 메이저 통신사의 멤버십 서비스와 같은 자주 이용하고 있지 않는 서비스 비용을 절약하여, 요금을 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알뜰폰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에도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그 예가 바로 리브모바일이다. 리브모바일 멤버십의 경우 가입자에 한해, 편의점 및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OTT 및 영화 등에 사용하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알뜰폰 장점
이에 알뜰폰 가입에 대한 선입견이 조금 사라졌다면, 이제 알뜰폰만의 장점을 제대로 아는 것도 필요하다.
- 무약정
- 저렴한 요금
- 번호이동 용이
알뜰폰은 기본 무약정이다. 물론, 약정을 통한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무약정이기에 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존재하지 않아서, 언제든 해지 부담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래서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요금이 아닐까 한다. 예를 들어, 월 7GB 기본데이터에 1Mbps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KTm모바일 상품의 경우, 월 요금이 고작 16,200원 밖에 하지 않는다. 만약, KT에서 가입했다면, 톡 플러스 요금제로 월 49,000원(무약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가끔 알뜰폰 가입 후 만족하지 못해, 다른 통신사 번호이동이 되지 않으면 어떡하나?라고 걱정하는 사람이 있는데, 다른 통신사로 가입하게 되면, 자동으로 번호이동 후 해지가 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겠다.
이상,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로 언급되는 잘못된 사실을 바로 잡아봤다. 이 글은 아직도 비싼 요금을 지불하며, 메이저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남기는 글이니, 제발 이 기회에 알뜰폰으로 넘어갔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