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 4가지 (ft. 장점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이사를 오게 되면서 건조기를 구입한 지 벌써 2년이 됐네요. 건조기를 구매하면서 건조기 섬유유연제, 즉 드라이시트 또한 처음 이용해봤는데요. 대략 2년을 사용하다 보니, 장점 외에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들이 몇 가지 눈에 띄네요. 혹시나 싶어 단점 위주로 적어보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

2년 동안 수 많은 건조기 드라이시트를 이용해봤습니다. 그렇게 써보고 난 후 느낀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으로는 액상에 비해 발림성이 좋지 못한 점, 끊적임이 남는 경우가 있는 점, 가성비가 좋지 못한 점, 섬유 재질에 따라 구분 사용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액상에 비해 발림성이 좋지 못하다

발림성이-좋지-못한-건조기-섬유유연제-단점
발림성이 좋지 못한 건조기 섬유유연제

개인적으로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 중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바로 발림성입니다. 과거, 세탁기만 이용할 때는 세탁 종료 시점에 넣은 적은 섬유유연제만으로도 충분한 정전기 방지 효과와 더불어 방향 효과가 뛰어났는데요. 이에 반해, 시트 형태로 된 건조기 섬유유연제는 2~3장을 넣어도 액상 섬유유연제에 비해 그 효과가 미비한 듯 해서 단점으로 느껴집니다.

언뜻, 이러한 결과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액상 섬유유연제의 경우, 물 속에 녹아 들어 각종 의류 사이로 흡수 및 접촉하게 되는 것에 반해,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의 경우 단순히 마찰로 인해 의류에 발림이 되기 때무인데요.

원리는 이해가 되지만, 건조기의 구조 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단점이라 하기에는 섬유유연제 투입이 매번 고민이 될 정도로 단점이 아닐까 합니다.

끊적임이 남는 경우가 있다

코스트코-건조기-섬유유연제-시트
코스트코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

두 번째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은 건조 후 끊적임이 남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닙니다. 문제가 없는 제품도 있지만, 어쩌다 바꿔본 건조기 섬유유연제가 문제가 되어 빨래감에 끊적임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가 이러한 문제를 발생시켰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LG 오브제 건조기의 경우,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난 코스트코 드라이시트를 사용할 경우, 최종 세탁물에서 끊적임이 발생되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끊적임이 의류에서만 나오면 상관이 없지만, 건조기 필터에도 부착되어 매번 건조기 사용 후 필터를 세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해서 더욱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쿠팡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우니 등의 국내 제조사에서 출시한 제품의 경우 이러한 끊적임 단점이 현저히 없습니다.

가성비가 좋지 못하다


제가 생각하는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 세 번째는 액상에 비해 가성비가 좋지 못한 점이 아닐까 합니다.

예를 들어, 쿠팡 등에서 판매하는 다우니 건조기 드라이 시트의 경우 240매 기준 22,000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1회 빨래 시 3장을 사용하는 경우, 건조 1회당 대략 300원의 비용이 들어 갑니다.

이와 반대로, 액상 섬유유연제를 사용한다면, 150원(다우니 3L 2만원 150회)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즉, 액상 섬유유연제에 비해 건조기 섬유유연제가 대략 2배 정도의 비용이 더 들어가, 가성비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의 경우 빨래감이 많을 경우 2장을 권하기는 하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발림성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효과가 미비해 저는 3장을 넣고 있어서 이런 차이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섬유 재질에 따라 구분해야 한다

건조기-섬유유연제
건조기 섬유유연제

건조기 섬유유연제의 경우 사용처가 건조기인 관계로 고열에 노출됩니다. 이렇게 고열에 노출된 섬유유연제 성분이 의류에 부착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고열로 데워진 섬유유연제는 특정 의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섬유 재질에 따라 유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섬유 재질로는 방수, 방품 재질로 되어 있는 등산 의류 등이 이에 포함되는데요. 건조기 고열에 의해 약해진 등산복 재질에 섬유유연제 성분이 발라져 방수 등의 기능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수건을 건조할 때도 건조기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섬유유연제 성분으로 인해 수건의 수분 흡수성이 약해질 수 있기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기 섬유유연제 장점

앞서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을 보면, 구입을 지양해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건조기 사용자들이 섬유유연제를 구매하고 있죠. 그 이유는 아래에서 언급되는 건조기 섬유유연제 장점 때문입니다.

  • 정전기 방지 기능을 대체할 방법이 없다
  • 방향 효과가 뛰어나다

세탁을 해야 하는 의류에 정전기 방지 기능을 더할 방법은 섬유유연제 시트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 별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연건조하면서 액상 섬유유연제를 사용할 수 있을텐데요. 건조기를 이용하면서 정전기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건 현재로써는 드라이시트가 유일합니다.

섬유유연제라는 명칭 처럼 옷이 뻣뻣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겠지만, 사실상 섬유유연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방향 목적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점에서 건조기 사용 후 의류에서 좋은 냄새를 나게 할 수 있는 것은 역시나 섬유유연제 시트가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건조기 섬유유연제 단점 위주로 글을 적어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사실, 단점이라고 하기 보다는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듯 합니다.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장점이 확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 8종류 정리!

✔️ 삼성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 단점 3가지 (ft. LG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