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 4가지 알려드려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오늘은 제가 구매하고 2년간 사용한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을 알려드릴께요. 이사를 오게 되면서, 오래된 가스레인지를 대체하고자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를 구매하게 되었어요. 그냥 인덕션으로 사려다가 뚝배기 등을 사용하고자 하이브리드로 샀는데요. 사용해보니 단점이 조금 있네요.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사게 된 이유

삼성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인덕션이 아닌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를 사게 된 이유는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 인덕션 용기가 많이 없다
  • 뚝배기를 사용하지 못한다
  • 활용도 면에서 좋을 것 같았다

맞아요. 이번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를 사기 전에는 가스레인지를 사용했어요. 그래서 인덕션 용기가 많이 없었답니다. 새로 사면 되지만, 가뜩이나마 새 집 이사하면서 돈도 들고 해서 돈을 더 들이기 싫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랑 남편은 뚝배기에 요리하는 걸 좋아해요. 그런데 인덕션은 뚝배기 요리가 불가능하다고 해서 하이브리드로 사게 되었어요. 결과적으로 만족은 하는데, 인덕션 전용 뚝배기가 팔리고 있다는 사실은 몰랐네요.

그냥 인덕션만 3구로 된 것은 나중에 활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어요. 혹시나 요리할 때 하이라이트가 쓸모가 있을 때가 있을 것 같았거든요. 2년간 사용해보니, 그 말은 정답이었지만, 아니었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

하이브리드-전기레인지-단점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

제가 2년간 사용해보고 난 후 느끼는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은 모두 하이라이트 화구 때문이예요. 일단, 하이라이트 화구 때문에 관리가 어려워요. 그리고 생각보다 인덕션 지원 용기가 다양한 점, 너무 늦게 끓는다는 점과 열 발생이 많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하이라이트 화구 관리 어려움

앞서 올린 사진이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의 하이라이트 화구 부분이랍니다. 오른쪽 위쪽으로 보이는 곳이 인덕션 화구인데, 상대적으로 봐도 하이라이트 화구 주변이 매우 지저분하게 느껴질거예요. 그만큼, 하이라이트 화구 주변 관리가 너무 어려워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구입을 후회했을 정도랍니다.

관리를 잘하면 없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 있으신데, 상판을 데우는 하이라이트 구조 상 유리 상판에 저렇게 자국이 묻을 수 밖에 없는 구조랍니다. 국물이 넘쳐서 자국을 남길 수도 있지만, 냄비와 직접 면하는 유리 상판에 열 또는 마찰로 인해 계속해서 저런 자국을 남기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구매 후 가장 마음에 안드는 단점이 저 부분이랍니다.

인덕션 지원 용기가 다양하다

앞서 제가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를 사게 된 이유를 설명했잖아요. 바로, 뚝배기를 좋아하는 가족 때문이라는 이유요. 그런데, 구매 후 알게 된 사실인데, 인덕션 용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뚝배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답니다.

뚝배기 외에도 인덕션 용 압력밭솥부터 주철 후라이팬 등 다양한 인덕션 지원 용기가 나오고 있더라구요. 이럴줄 알았으면,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가 아닌 인덕션으로 살 걸 후회했답니다.

물론, 인덕션 지원 용기들이 지원 안되는 용기에 비해 가격이 비싸답니다. 하지만, 메이커만 안 따지면, 나름 저가이면서도 쓸만한 인덕션 지원 용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니, 이 부분은 해결할 수 있는 만큼 하이브리드 보단 인덕션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너무 늦게 끓어요

이 부분은 사용한 사람만 아는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일거예요. 바로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화구에 각각의 음식을 조리하게 되면, 인덕션에 비해 하이브리드가 너무 늦게 끓어 오른다는 점이예요. 만약 하이브리드가 아니고, 인덕션이였으면 이런 불편함은 없었을텐데 말이죠.

특히, 우리집은 손님이 많은 편이예요. 워낙 친구들 초대를 좋아하는 저와 제 남편의 취향이긴 한데요. 손님이 많은 우리집에는 음식이 빨리 조리되는 인덕션이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에 비해 맞는 듯 해요.

물론, 하이라이트도 끓긴 하죠. 그런데, 끓어 오는 속도도 늦은 탓에, 제 생각이지만 라면도 하이라이트 보다 인덕션에서 끓이는 것이 더 맛있게 느껴질 정도로 저는 인덕션이 맞는 듯 해요.

열이 나무 발생해요

만약,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가 아닌 인덕션만 샀으면 이러한 단점을 생각지도 않았을텐데 말이죠. 바로 하이라이트 화구 때문에 발생하는 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있답니다. 예를 들어, 압력밥솥을 하이라이트에 올려 놓고 밥을 지은 다음 뜸을 들일 때 그냥 두면, 밥이 전부 타버린답니다. 남은 잔열 때문인데요. 그래서 압력밭솥은 매번 인덕션에서 한답니다.

또, 하이라이트에서 발생하는 열 때문에 여름에 요리하기가 너무 힘이 듭니다. 특히나, 여름철 우리집 실내온도를 올리는 주범이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일 정도네요.

그에 반해 인덕션은 요리가 끝난 후 조금만 지나도 유리 상판에 남은 잔열이 상대적으로 적어 너무 마음에 드네요.


이상,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 단점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다음에는 인덕션으로 구성된 전기레인지를 구매하고 싶습니다. 시간날 때마다 쿠팡 등의 쇼핑몰을 들어다 볼 정도로 저에게는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가 맞지 않았네요. 이상입니다.

인덕션 전기세 얼마나 들까? (ft. 전기요금 계산)

✔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 6가지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