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 가능한 3가지 알바에 대한 글입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 3학년 자녀를 둔 부모이며, 제가 추천해서 제 딸아이가 해 본 알바는 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 위탁판매 쇼핑몰입니다. 이중 현재까지 하고 있는 것은 애드센스와 네이버 블로그를 평일에 하고 있습니다.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 가능할까?
현재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제 딸은 현재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는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물론, 1학년 및 2학년 1학기 정도에는 제법 시간이 났지만, 현재는 대학 학과 과정도 따라가기가 버거운 상태입니다.
제 딸 아이도 그렇지만, 왠만한 대학교 2학년부터는 평일 알바하기가 아래 이유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 전공 제출 과제의 증가
- 학기 중 시험 대응
- 일과 후 물리적 시간 부족
2학년부터 전공에 들어가는 일반적인 4년제 과정 학기 중 무엇보다 제출 과제가 점점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저 또한 과거 대학생 시절 수 많은 알바를 했지만, 사실상 학기 중에 고정된 시간을 할애해 알바를 하기란 쉽지 않더군요.
또한 과제만 있다면 평일 알바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학 다니면서 시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험 공부를 알바하면서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허용하는 곳이 있을까요?
그리고, 인생에 있어 가장 좋다는 황금기인 대학교 시절을 모두 알바로 보내기에는 이 시절이 너무 아깝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있는데, 평일에 물리적인 시간을 내면서 알바를 계속하라는 건 조금 그렇네요.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 도전기
부모로써 용돈을 많이 주면 좋겠지만, 저 또한 벌이가 빠듯한 월급쟁이라 제 딸아이에게 넉넉한 용돈을 주기란 쉽지 않네요. 그 대신 제가 하고 있는 아래와 같은 일들을,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로 해보는 건 어떠냐고 제안을 해봤습니다. 물론, 1학년 들어가면서부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제 딸아이는 고등학생 시절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하긴 했습니다. 다만, 일기나 기록용으로 사용했지요. 이러한 블로그를 대학교 들어가면서부터 소위 수익용 블로그로 키워서 평일 알바 정도의 수익금을 벌어 보는 건 어떠냐고 했습니다. 큰 돈은 안되겠지만, 평일 알바 1~2시간 정도의 수익은 될 것 같다는 얘기를 하면서 말이죠.
결론부터 얘기해서, 지금은 많지 않지만, 애드포스트 수익과 체험단 등으로 20여 만원 정도의 수익을 매달 벌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전공 때문에 바빠서 일주일에 3개 정도의 글 밖에 적지 못하지만, 투자 대비 용돈 정도는 되는 것 같아 잊지 않고 쓰고 있네요.
블로그라 장소와 상관 없이 짬 시간에 글만 써도 수익이 되니, 평일 알바로 이만한 게 있냐고 생각한답니다.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매우 낯설게 느껴지실 겁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다를 게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구글 광고를 유치해서 광고비를 받는 플랫폼입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가 있다고 하면, 구글에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를 왜 하냐구요? 현금 수익이 애드포스트 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못되도 10배는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제가 세팅만 해주고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실력으로 똑같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얼마 버냐구요? 그래도 한 2년 정도를 쓴 탓에 대략 글이 150개는 넘어갑니다. 한달에 적게는 15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 정도는 벌고 있습니다. 평일에만 주로 글을 씁니다.
위탁판매 쇼핑몰
위탁판매 쇼핑몰이라고 해서 어렵게 보이는데요. 쉽게 얘기해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에 도매사이트에 등록된 상품 정도만 올려 놓고 중간 마진을 버는 방법입니다. 다만, 현재는 하고 있지 않은데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품 판매 시 일일이 도매사이트에 해당 정보를 입력해줘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인데요. 1학년 시절에는 제법 평일에 시간이 많아, 대학 다니면서도 어렵지 않게 대응했는데, 2학년 전공 시절부터는 낮 시간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야 하니 바빠져서 못하게 됐습니다.
수익이 궁금하실텐데요. 이건 열심히 하지 않아서 많게 벌어야 7~10만원 정도 벌었습니다.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 추천
제가 해보니 글 쓰는 것에 대해 부담이 없다면, 대학 다니면서 다른 평일 알바 하는 것보다 블로그에 대략 6개월 이상을 투자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말에 쓰지 않고, 평일에만 알바한다는 심정으로 1년 정도만 고생한다면, 이후 바빠지는 3학년 시절부터 평일 알바 정도의 수익은 얻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네이버 블로그와 애드센스 중 어떠한 것을 추천하냐구요?
저는 둘 다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네이버 블로그는 맛집 등의 체험단으로 무료 외식을 친구와 하시고, 현금은 애드센스 블로그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로 얼마 정도를 벌고 싶은지는 몰라도,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월 20~30만원 정도의 현금은 충분히 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로 몸을 쓰지 않아도 되니 편안 것도 한 몫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대학 다니면서 평일 알바로 추천하는 알바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갑자기 들었을 때는 허무맹랑하게 들릴 수 있으나, 이렇게 보고 계시는 글을 계속해서 쓰는 이유가 있지 않겠습니까?
✔ 연말정산 카드사용내역 부모님 알 수 있는 3가지 (ft. 대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