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사용한 KTm모바일 후기 (ft. 장단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얼마 전 KTm모바일에서 SKT으로 번호이동을 했다. 통신사 변경의 주된 이유는 선택약정으로 새로 아이폰을 구매하게 되면서인데, 아마도 선택약정 할인이 아니면, KTm모바일을 계속해서 사용했을 것 같다. 그래서 오늘 지난 5년간 사용했던 KTm모바일 후기를 장단점 위주로 남겨보고자 한다.

KTm모바일 단점

KTm모바일-후기
KTm모바일 안녕

내가 지난 5년간 사용해보고 난 후 체감한 KTm모바일 단점은 우선 고객센터 연결이 너무 어렵다는 점이 가장 불편했으며, 그 외 업다운로드 속도 품질, 통신 커버리지 등이 단점이었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사실, KTm모바일의 단점이라고 꼬집기는 그렇다. 다수의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물어보면, 대다수가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는 점을 꼽을 정도로, 알뜰폰의 고객센터 연결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나를 제외한 가족 구성원 모두가 여러 알뜰폰 통신사(헬로모바일,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세븐모바일)를 쓰고 있음을 전제로 비교해보면, 정말 KTm모바일 고객센터 연결이 다른 알뜰폰 통신사와 비교해 쉽지 않다는 것을 다수 느꼈다.

물론, 과거와 달리 전용 앱이 있어, 그나마 고객센터 연결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는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업다운로드 속도 품질

KTm모바일의 명칭에서 보듯이, 케이티엠모바일은 KT의 무선 통신망을 임차해 영엄을 해오고 있다. 즉, KT 인터넷 망의 상태에 따라 업 또는 다운로드 속도 품질이 정해진다는 것인데, 결론부터 애기해서 KT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KT, LTE 업로드 속도 3사 중 가장 느려..커버리지도 과대 표시

(아시아경제)

위 기사는 2024년 12월 말 과기정통부에서 실시한 통신사 서비스 품질 평가를 정리한 아시아경제의 기사 원문을 링크한 것인데, 위 기사만 봐도, 통신 3사 LTE 상품 중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위 평가자료의 경우 LTE 상품에 한정한 것이라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대다수의 알뜰폰 사용자가 LTE를 사용하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위 기사의 결과가 아쉬운 것이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통신 커버리지 품질

마지막 KTm모바일 단점은 바로 통신 커버리지이다. 여기서 말하는 통신 커버리지란 쉽게 얘기해 인터넷이 잘 터지지 않는 통신 사각지역이 제법 된다는 말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필자는 주말에 자주 캠핑을 나가는 편이다. 이러한 캠핑을 나가는 지역은 주로 산간 등이 많은 편인데, 유독 KTm모바일을 사용하는 나의 스마트폰 통신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를 제법 경험했다.

물론, 이는 KTm모바일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KT망의 한계라고 보면 되는데, 아주 오래전 KT망이 최고였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매우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KTm모바일 장점

Ktm모바일-장점-데이터쉐어링
KTm모바일 장점-데이터쉐어링

통신 품질 등과 같은 어쩌면 통신사에 가장 중요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5년간 KTm모바일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은 장점 때문이었다.

데이터쉐어링 무료

데이터쉐어링이란 1대의 등록된 기기로, 데이터를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하는데, 알뜰폰 통신사 중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실상 KTm모바일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앞서 언급했듯이, 주말에 캠핑을 자주 다닌다. 캠핑장을 가보면, 캠핑장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사실 접속자가 많은 이유로 속도나 연결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때 KTm모바일 데이터쉐어링으로 개통한 휴대용 라우터를 이용해 아이패드 등의 기기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번호이동한 SKT의 경우, 데이터쉐어링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월 5,000원의 요금과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 제한이 있는 것과 달리, KTm모바일은 무료로 모회선 데이터 전부를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제휴요금제

필자는 SKT으로 이동하기 전까지 KTm모바일의 밀리의서재 요금제를 사용했었다.

해당 밀리의서재 요금제의 경우, 대략 월 1만원에 제공하는 밀리의서재 구독 상품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상품인데, 이를 통해 책을 읽어보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다.

위 밀리의서재 상품 이전에는 멜론, 지니 등과 같은 요금제도 가입한 이력이 있는데, 이 또한 비싸게 구독료를 지불하는 것이 아닌, 원 구독요금 대비 적은 추가 요금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

앞서 언급한 밀리의서재, 멜론, 지니 외에도 CU, 메가박스, 배달의민족, 왓차 등과 같은 무수한 제휴 요금제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다양한 제휴요금제는 여타 다른 알뜰폰 통신사와 비교해 분명한 KTm모바일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 ,5년간 사용한 KTm모바일 후기를 장점과 단점으로 나뉘어 정리해봤다. 앞서 단점으로 언급한 통신 품질의 경우, 알뜰폰에서도 5G가 보급되고 있는 만큼 차후 개선되리라 생각한다.

✔️ KTM모바일 아무나 결합 후기 (ft. 방법)

✔️ KT m모바일 데이터쉐어링 후기 (ft. 와이파이 라우터 용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