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모바일 단점 4년차 후기! (ft. 장점도 있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벌써 KT m모바일을 사용한 지 4년이 지났습니다. 일반적인 알뜰폰 가입 이력을 생각해보면, 4년이라는 가입 기간은 적지 않은 기간인데요. 이렇게 4년이라는 시간을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KT m모바일 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장점도 많긴 하지만 오늘은 단점 위주 후기 입니다.

KT m모바일 단점

KT-m모바일-가입-이력
KT m모바일 가입 이력

제가 4년이라는 시간 동안 KT m모바일 사용하게 되면서 느낀 단점은 대략 5가지입니다. 요약해보면, 일단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는 점, 상담사 전문성이 떨어지는 점, 데이터 속도가 떨어지는 점, 결합상품이 없다는 점, 약정 단말기 모델이 부족한 점이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

개인적으로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KT m모바일 단점은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는 점이다. 과거 4년 전에 가입할 때보다 오히려 최근이 더 연결이 어렵다고 느꼈다. 물론, 고객센터 연결 없이 요금제 변경 등은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처리할 수 있지만, 어쩌다 고객센터 연결이 필요한 경우 엄청난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혹시나 해서 관련 기사를 찾아 보니, 2021년 80만명(2021년 기사)이던 가입자 수가 2024년에는 150만명(2024년 기사)으로, 대략 두 배 가량의 가입자 폭증이 있었는데, 늘어난 가입자와 달리 고객센터 상담원 증가는 상대적으로 더딘 것이 이유가 아닐까 의심해 본다.

상담사 전문성이 떨어진다

내가 직접 경험한 또 다른 KT m모바일 단점은 상담사들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어렵게 연결된 고객센터의 상담사와 대화를 하다 보면, 자사 상품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분들 때문에 울화통을 여러 번 겪었다.

ktm모바일 데이터쉐어링 가입실패 해결방법 2가지

위 글은 내가 KT m모바일에서 데이터쉐어링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알아본 방법을 구술한 글인데, 위 글을 적게 된 계기가, 해당 상담사가 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해주는 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자사의 상품에 대한 이해가 많이 아쉬운 듯 하다.

데이터 속도가 느리다

과거 KT 통신 회선은 커버리지와 더불어 속도가 안정적이고 빠르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다른 여타 통신사에 비해 그리 빠른 데이터 속도를 보장하지 않는 것 같다. 오히려, 가족들이 사용하는 SK, LG 회선이 빠르고 연결이 용이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역시나 이와 관련된 기사를 검색해봤는데, 2022년 기사이긴 하지만 LTE 속도 평가에서 유일하게 전년도 보다 속도가 하락한 통신사가 KT가 선정되었다. 지금은 달라졌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느낀 체감은 그리 개선되지 않는 듯 하다.

결합 상품이 없다

내 자녀 둘과 아내는 현재 헬로모바일의 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 헬로모바일의 경우, 유선 상품과 결합하여 무선 통신비를 할인해주는 결합 상품이 존재하는데, KT m모바일의 경우 이러한 결합 상품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 KT m모바일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제휴 신용카드를 이용한 방법 밖에 없다. KT 유선 상품의 이용자가 많은 것을 생각해보면, 이러한 KT m모바일 결합 상품이 존재하지 않는 점은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약정 단말기 모델이 부족하다

개인적으로 자급제 핸드폰을 구입한 후 알뜰폰 통신사 가입을 선호한다. 하지만, 나이든 부모님의 핸드폰 가입은 여러 이유로 약정 단말기 가입을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KT m모바일의 경우 가입할만한 약정 단말기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오늘 확인해보니, KT m모바일에서 약정으로 구입할만한 스마트폰은 총 11가지이다. 이 중 중국산 스마트폰을 제외하면, 6종 밖에 없다. 그 또한 비싼 플래그쉽을 제외하면, 갤럭시 A25 모델 밖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KT m모바일 장점

위와 같이 KT m모바일 단점은 나름 치명적일 수 있다. 그런데, 왜 아직도 KT m모바일을 사용하고 있을까? 이유는 아래와 같은 장점 때문이다. 다른 통신사에 없는 유일무이한 상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데이터쉐어링
  • 함께쓰기

데이터쉐어링이란 본인의 1회선 데이터를 이용해, 다른 여타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이러한 데이터쉐어링으로 LTE 이용이 가능한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현재 가능한 통신사가 KT m모바일이 유일하다.

나의 부모님 또한 현재 KT m모바일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님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경우, 나의 데이터 중 2GB 데이터를 무료로 전달할 수 있다.


이상, KT m모바일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언뜻 보기에, KT m모바일은 단점 투성인 듯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다. 물론, 데이터 속도가 안정적이지 못할 때가 없다는 점이 아쉽긴 하나, 그리 잦은 편은 아니라서 딱히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다.

KT m모바일 데이터쉐어링 후기 (ft. 와이파이 라우터 용도)

KTM모바일 아무나 결합 후기 (ft.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