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리퍼 제품 단점에 대해 기술한 내용입니다. ‘리퍼’의 정확한 명칭은 ‘리퍼비쉬(Refurbish)’로 소위 초기 이상 증상 혹은 반품 등으로 인해 새 제품과 같은 상태로 수리 및 재포장을 한 제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리퍼 제품은 새 제품에 비해 저렴하기에 구매를 하려하지만, 단점에 대한 고려 때문에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과연 어떠한 단점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리퍼 뜻
앞서 서두에서 짧게 나마 ‘리퍼’에 대한 정의를 언급해보았는데요. 아래 기술할 리퍼 제품 단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리퍼 뜻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정의를 해보겠습니다.
리퍼비쉬(Refurbish)의 단어적 의미는 ‘다시 닦는다’란 의미이다. 정확히는 제조나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수리 및 재포장을 완료한 제품을 의미한다.
리퍼 뜻
단순히 보자면, 수리 제품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최근 제조사에서 직접 판매하는 리퍼비쉬 제품의 경우, 문제가 있어 수리한 제품도 있지만, 구매자의 단순 변심 등으로 반품되거나, 유실된 구성품 일부를 제외하고 판매하는 상품 또한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최근 분위기는 리퍼 제품을 단순히 중고품으로 인식하기 보단, 마치 할인된 새 상품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리퍼 제품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좋아진 편입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리퍼 제품을 파는 애플에 의해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퍼 제품 단점
리퍼 제품이 아무리 인식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새 상품과 비교해 단점이 없을 수가 없는데요. 주요 리퍼 제품 단점을 언급해보면 제품 이상 발생 우려, 보증기간 상이, 제품 선택의 한계, 부품 단종 우려의 문제가 있습니다.
제품 이상 발생 우려
아마도 리퍼비쉬 제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가장 우려되는 리퍼 제품 단점이 바로 제품에 이상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말 그대로 새 제품과 비교하여 고장 발생 횟수가 현저히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의미하는데요.
사실, 구입 초기에 발생하는 문제의 대다수는 보증으로 수리가 가능하기에 솔직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 제조사에서 직접 판매하는 리퍼비쉬 제품의 대다수는 사실상 새 제품과 비교해 품질 면에서 그리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수리가 우려되는 부품을 새 부품으로 교체해주어, 사실상 새 제품과 비교해 품질적인 면에서 차이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증기간 상이
리퍼 제품 구입을 꺼리게 만드는 두 번째 단점이 바로 보증기간입니다. 사실, 구입 초기에 발생하는 문제의 대다수는 보증기간이 남아 있기에, AS 등에 대한 고려가 그리 걱정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문제는 리퍼 제품이기에 보증 기간을 차별하여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새 제품의 경우 1년의 보증기간을 책정하는 것에 반해, 리퍼 제품의 경우 6개월 정도만 보증을 제공하는 등의 문제가 바로 그것인데요. 사실상, 이렇게 보증기간이 상이한 리퍼 제품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리퍼비쉬라는 개념을 일반화 시킨 애플 리퍼 제품의 경우 새 제품과 동일한 보증기간과 더불어 애플케어 가입에 있어 그 어떤 차별을 두지 않는 경우도 있는 만큼, 리퍼 제품만의 단점이 아닌 제조사 별 차이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제품 선택의 한계
리퍼 제품만이 가진 한계 또는 단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바로 제품 선택의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즉, 내가 사고 싶어하는 모델과 사양에 맞는 리퍼 제품이 판매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인데요. 제품 선택의 한계는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제품 자체가 구할 수 없는 것들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리퍼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는, 본인의 구매 요구 사양(외관 컬러, 화면 사이즈, 메모리, 저장공간 등)을 미리 정해놓고 찾으실 확률이 높은데요. 사실상 본인의 구매 요구 사양에 맞는 리퍼비쉬 모델이 언제 판매하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리퍼비쉬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요구 사양을 먼저 충족시키는 것 보다 가격 할인율이 좋은 제품을 우선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부품 단종 우려
마지막 리퍼 제품 단점은 바로 부품 단종의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신규 상품이 리퍼 제품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리퍼비쉬 제품 중에는 출시일이 제법 된 모델들 또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추후 부품이 단종되어 수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출시일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판매량이 적어 리퍼 걔념으로 출시한 제품들도 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은 신상품이긴 하나, 판매량이 많지 않아, 역시나 추후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리퍼 전자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출시일과 판매량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제품이라면 단점을 고려하지 않고 구매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상, 리퍼 제품 단점 4가지에 대해 언급해보았습니다. 단점이라고 언급했지만, 사실상 주의사항으로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4가지 단점만 주의하면, 리퍼 제품이 괜찮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아이폰 리퍼폰 단점 4가지 사실일까? (ft. 품질 배터리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