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 노트북 단점 아닌 이유 4가지 (ft. 살만할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포스팅은 익히 알려진 리퍼 노트북 단점에 대한 사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익히 알려진 리퍼 노트북의 단점으로는 고장 발생 우려, 보증 수리 불안, 외관 상태 불량, 배터리 상태 불량이 있는데요. 사실, 이러한 단점은 맞는 부분도 있지만, 리퍼 노트북임을 감안하면 단점이라고 볼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리퍼 노트북이란

리퍼-노트북
리퍼 노트북

리퍼 노트북의 정식 명칭은 ‘Refurbished labtop’ 입니다. 여기서 ‘Refurbished’의 사전적 의미는 ‘다시 닦은’ 이며, 의역을 해보면 ‘재단장’이라고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리퍼 노트북이란 어떠한 이유로 재단장한 노트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다만, 재단장한 노트북이라고 해서 중고 노트북으로 통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중고 노트북과 리퍼 노트북에는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고 노트북의 경우 어떠한 문제나 이상이 있는 노트북이 아닌 일정 사용기간을 사용한 노트북을 일컫는 말로 통칭하는 것에 반해, 리퍼 노트북의 경우 초기 특정 이상 등으로 부품을 교환하거나 외관을 보완한 제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 출시일이 오래 되지 않는 중고 노트북 구입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즉, 리퍼 노트북의 경우 초기 불량(기능 및 외관 이상)으로 완벽하게 수리를 한 제품을 일컫습니다.

리퍼 노트북 단점

리퍼-노트북-단점
맥북 리퍼 노트북

일반적으로 알려진 리퍼 노트북 단점으로는 고장 발생 우려, 보증 수리 불안, 외관 상태 불량, 배터리 상태 불량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퍼 노트북의 단점 때문에 구입을 주저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경험을 비추어 보면, 이러한 단점은 잘못 알려진 사실이 제법 있습니다.

고장 발생 우려

앞서 언급한 리퍼 노트북의 정의를 보면, 기능 및 외관 이상 등의 초기 불량 때문에 리퍼 노트북으로 분류된다고 하였는데요. 이런 이유로 리퍼 노트북은 정상 제품에 비해 고장 발생이 많다는 인식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구입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리퍼 노트북을 판매하는 제조사 혹은 유통사 마다 틀리겠지만, 제대로 된 리퍼 노트북의 경우 정상 제품과 동일한 AS 및 보험 가입을 해주는 것을 보면, 리퍼 노트북 자체가 고장 발생이 많다는 인식은 가지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애플 리퍼 맥북의 경우, 정상 제품과 동일한 AS 및 애플케어 조건을 제시합니다. 오히려 가격은 저렴해서 리퍼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증 수리 불안

두 번째 리퍼 노트북 단점은 바로 보증 수리 여부에 대한 걱정입니다. 보증 수리에는 수리 시 돈을 지불해야 하는 유상 수리와 무상 수리가 있는데, 유무상을 떠나 이러한 보증 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리퍼 노트북 구입이 꺼려진다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맥북 리퍼 제품과 같이 정상 제품과 동일한 AS 조건을 내세우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리퍼 노트북 제품도 있긴 합니다. 다만, 이러한 리퍼 노트북 제조사 및 유통사의 경우에도 대다수 무상 수리 기간과 별도의 유상 수리 기간을 두고 있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출시일이 매우 지난 리퍼 제품이라도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 제조사 노트북이라면, 유상으로도 수리를 받을 수 있기에 보증 수리에 대한 불안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외관 상태 불량

세 번째 리퍼 노트북 단점은 바로 외관 상태가 새 제품에 비해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는 리퍼 노트북 단점이 아닌 중고 노트북 단점이라고 칭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국내에서는 유사한 명칭으로 두 제품을 중고 노트북이라고 칭하겠지만, 리퍼 맥북의 경우 새 제품과 외관에서 사실상 그리 차이가 없습니다.

맥북이 아닌 경우라 할 지라도, 최근에 판매되는 리퍼 노트북의 경우에는 왠만해선 외관 복구를 1차적으로 진행한 다음 판매를 하기에, 생각 보다 상태가 좋은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리퍼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 랜덤으로 제품을 보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것을 감안해 초기 무료 교환이 되는 리퍼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상태 불량

마지막 리퍼 노트북 단점은 바로 배터리 상태가 불량하다는 점입니다. 구매한 제품이 PC가 아닌 노트북이기에 필히 배터리 상태가 좋은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리퍼 노트북으로 통칭하는 경우 중고 노트북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구입 시 배터리 상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맥북 리퍼 제품의 경우에는 왠만해서는 배터리 상태가 새 제품과 차이가 없으나, 삼성 및 LG 노트북의 경우 공식 리퍼 제품을 팔지 않기에, 해당 제품 구입 전에는 필히 배터리 상태 체크 확인을 거친 후 구입하여야 합니다.

  • 배터리 상태 보증을 해주는 않는 리퍼 노트북은 처음부터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익히 알려진 리퍼 노트북 단점 4가지에 대해 제 의견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리퍼 제품에 대해 거부감이 없습니다. 잘만 선택한다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할 수 있는 성능의 노트북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속도 느릴때 대처 방법 4가지 (ft. 빠르게)

중고 노트북 파는 곳 3곳 정리

Leave a Comment